CASE STUDY

인텔리전스 인도어 가이드의 성공 사례

리움 미술관

세계 미술관 최초로 UWB를 적용한 디지털 가이드

리움미술관은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남산자락 한남동 언덕길에 있습니다. 삼성그룹의 창립자 고 이병철 회장의 수집품에서 출발한 미술관으로 리움의 건축물은 과거, 현재, 미래를 상징하며 3명의 세계적인 건축가의 협업으로 설계된 곳입니다. (리움미술관 발췌)

 

M1은 직육면체와 역원추형의 붉은 벽돌 건물로 마리오 보타의 작품입니다. 전시관에는 선사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의 도자기, 서예, 금속 공예품 등 120여 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M2는 부식 스테인리스 스틸과 유리를 사용했으며 장 누벨의 작품입니다.

자유분방하게 배치된 전시 박스는 색다른 전시 공간을 체험하게 하였으며 1920년대 이후 한국 근현대 미술품부터 1945년 광복 이후 세계 현대 미술품까지 아우르며 전시하고 있습니다.

 

리움 미술관은 ‘세계 미술관 최초로 UWB를 적용한 디지털 가이드’ 를 통해 관람객들이 자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그 위치에 맞는 작품을 자동으로 오디오/비디오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미술관 내에서 관람객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네비게이션 기능을 부가적으로 제공하여 관람객이 보고 싶은 작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안내하였습니다.

우리가 한 역할

리움미술관은 2021년 재개관에 맞춰 3세대 디지털 가이드 업그레이드를 기획하며 지오플랜의 UWB 포지셔닝 기술을 선택했습니다.

M1, M2의 자유분방한 전시공간의 배치 계획에 따라 삼성 UWB 탑재 스마트폰의 위치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해 지오플랜 RTLS 로케이터를 박물관 천장과 벽에 설치하였습니다.

프로젝트에 사용된 제품

– 미술관 로비에서 UWB 탑재 스마트폰을 받아 디지털 도슨트 서비스를 받으며 관람합니다.
– 관람객 위치에 따라 작품 소개 오디오와 영상이 맞춤 제공됩니다.
– 미술관에서 관람객의 실시간 위치가 지도에 나타나고 보고 싶은 작품이 있다면 UWB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통해 작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점

지오플랜 UWB 포지셔닝 기술은 강력한 위치 정확도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경쟁력이 있습니다. 자유분방하게 배치된 전시 공간에 효율적으로 포지셔닝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지오플랜의 프로페셔널 엔지니어들의 능력이 발휘되었습니다. UWB 포지셔닝 성능을 확인 하기 위해 동시에 600대 이상의 스마트폰 디지털 가이드 작동 시켰으며, 원할하게 스마트폰의 위치에 따라 안정적으로 서비스 가능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 현장에서 원할한 UWB 환경을 만들고 성능을 보여줄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가 가진 지난 10년간의 경험과 시행착오 덕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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